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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

 

 

명서영

 

 

 

거실 정면에서 바늘이 앞뒤로 오락가락

 

고장 난 저것은

 

중심을 찾는 것이 분명하다

 

오르지 한 방향으로만 치닫던

 

생각들을 수선하고 있다

 

덜컹덜컹 달려온 길이

 

삶의 궤적으로 서있는 숫자 앞에

 

잠시 자신을 내려놓는 녹슨 바늘

 

새털보다 가벼웠던 세월을 추억하며

 

비로소 활짝 편 손은 편안하다

 

하늘을 꿈꾸던 나뭇잎이 바람에 날아가듯

 

몸은 뜨거웠으나 헛바퀴를 돌던 사랑이나

 

쉬지 않고 일했으나 빈손 일 때나

 

돌아보면 그립기만 한

 

휘돌린 생

 

발병 나고서야 제자리에서 맴돌았던

 

시계視界가 살짝 열린다 

 

 

 

 

 

 

외각지대 2

 

-이끼

 

 

 

이끼가 그늘을 좋아한다고 가볍게 말하지 마라

 

어둠이 두렵다, 그는

 

출구 찾다가 온통 그늘을 뒤덮었다

 

 

 

 

얼마나 발버둥 쳤으면

 

햇볕을 받지 않고도 푸른 피가 돌고

 

잎과 줄기의 구별을 명확히 할 겨를도 없었겠는가?

 

 

 

 

 

어떤 것은 일 센티 크는데 백년이 걸린단다

 

무겁고 허기진 잎

 

 

 

 

 

그의 작은 키는 그늘의 슬픔이다, 평생

 

음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운명도 있다 

 

 

 

 

 

 

 

외각 지대 3

 

 

 

 

홀로 앉아 있는 노인

 

연못을 낚시질 한다

 

회사를 그만둔 후 날마다 왔지만

 

물고기 한 마리 낚지 못한다고

 

목구멍에 낚싯바늘이 걸린 듯

 

타들어가는 그의 목소리

 

표정마저 바늘에 걸려 요지부동하다

 

시간을 엮고 있나, 노인과 물고기

 

바늘 없는 낚싯대만 서로 붙잡고 있나*

 

검버섯꽃 핀 손이 물고기의 낚싯대에 잡혀있다

 

마른 나뭇잎 하나 미끼가 되어 못에 빠진다

 

물결무늬 깊게 새겨진 노인의 얼굴에서

 

먹이 찾아 수심 깊은 곳까지 빠닥빠닥

 

밀물졌을 그의 삶을 상상한다

 

세상을 들여다보기엔 너무 큰 그의 눈

 

안에는 그렁그렁 갇히지 않은 물이

 

어디론가 파도를 일으킬 것 같다

 

입질하듯 그가 긴 숨을 내뿜으면

 

동글동글 연못에 꽃이 핀다

 

 

 

 

 

*姜尙의 一子釣針에서 차용

 

 

 

 

 

 

 

까치 마을

 

 

 

 

헐렁했던 산의 품이 금세 꽉 낀다

 

까치집을 가운데 두고

 

수컷인 듯 두 마리가 쫒고 쫒기고

 

암컷인 듯 두 마리 마주보며 우짖는다

 

숲의 내장까지 들여다보며 읽던 바람도

 

찔끔 눈 한번 감아버리겠다는 심사

 

나무 뒤로 숨고

 

바람 한 점 없는 팽팽한 숲은

 

한쪽 귀퉁이가 찢어지고 있다

 

작년 초 산자락에 들어선 아파트에

 

낚여 채인 산

 

한 나무에 까치집을 여럿, 겹겹이 들고

크게 흔들린다

 

나무들 점점 키를 높이는

 

바람이 숨차게 넘어간 능선 쪽으로

 

어린 까치의 눈들이 총총 박혀있다

 

 

 

 

 

 

 

거문고소리

 

 

 

 

 

 

나는 깊은 산중의 기도다

 

끝내 완성시키지 못한 채

 

내다버려진 목조부처의 곡이다

 

싸개를 풀어헤친 뿌리와 이파리의

 

오랜 울음이다, 노래다

 

세상이 나를 반 토막 내고

 

내 몸짓에 박수 보내지만

 

골방 한쪽 귀퉁이를 떠나

 

공명으로 하늘을 두드린다는 것을 모른다

 

내 소리의 근원은

 

심지 깊은 뿌리의 다짐이며

 

흔들려도 한쪽으로 쏠리지 않으려는

 

이파리의 정신이다

 

그 산의 푸른 기억들을 우려내어

 

미완성의 염불을 읊는다

 

한 옥타브를 낮춰 너를 끌어안는다

 

때로는 울음이 세상을 추스릴 것이다

 

 

 

5ㆍ18기념재단 문학작품공모심사위원회
심사위원 김형수
심사위원 임동확
심사위원 윤기현


* 심사평 

[시부문 총평](심사위원 임동확)
  5ㆍ18항쟁 30주년을 앞두고 5월 항쟁이 갈 길은 무엇인가에 대한 분분한 이야기가 가능하리라 생각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서사내지 신화의 창조다. 그것들 없이 80년 5월 광주는 여전히 동어반복의 사슬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80년 5월은 한낱 역사 속의 한 기억에 불과할 것이다. 5ㆍ18문학작품 공모의 의의는 거기에 있다. 새로운 서사와 신화적 구성 속에서 거듭 생생한 현재로 태어나는‘광주 5월’을 기대하는 것이다.

  최종심에 오른 <로마제국흥망사>, <가마솥원형경기장>, <소나 닭이나>, <블랑코의 잃어버린 코를 찾아서> 등의 작품들은 일단 이러한 기준에 들었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알레고리 수사법은 여전히 세계를 이분법적으로 보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즉 이들의 시들이 결국 80년 5월을 노래한 무수한 작품들처럼 여전히 80년 5월의 문제를 선악 내지 이분법의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당선작인 <시계>외 투고자의 작품은 우선 그런 알레고리적

 

이분법에서 벗어나 있다. 무엇보다도 한 세기가 지나가는

 

시점(時點)에서 새로운 시계(視界). 다시 말해 한 세기를

 

매듭지으면서 또 다른 세기를 맞이해야할 80년 5월의 문제를

 

‘고장난 시계(時計)’를 통해 진지하게 성찰하고 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당선자의 큰 정진을 기원한다.


심사위원 임동확: 한신대 국문과 교수) 

출처 : 5ㆍ18 문학작품 공모 공식 카페
글쓴이 : 미목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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