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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쓸함이 아직도 신비로웠다 / 이재연

 

 

환상과 자폐에서 깨어날 때마다 아파트만 무수히 태어났다.

우리들은 무성한 아파트를 반성했지만 반성뿐인 결론에 도달하곤 했다.

어떤 결론은 보기에도 민망했고 입 속에서도 서걱거렸다.

저녁이 되어 사람의 그림자가 발등에 수북이 떨어지자,

우리들은 우리 속의 쓸쓸함을 꺼내

천천히 쓰다듬기 시작했다.

 

 

 

태양이 식자, 어떤 청춘들은 알 수 없는 표정으로 떠돌았고 우리들은 골짜기의 그림자처럼 두꺼워졌다. 그런 쓸쓸함이 아직도 신비로웠다.

 

바람은 언제 어디서나 나타났지만 주위를 환기시키지 못했고 풀잎들을 일으켜 세우지도 못했다.

 

거리에서 처음 만난 사람들은 이름을 주고받고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 서로 다치지 않게 거래를 이어가기도 했다.

 

그러한 거래 끝에서도 생을 뚜렷하게 뒤척이는 영혼을, 시인들은 검은 모자를 눌러쓰듯 자꾸 눌러썼지만 세상의 절반은 영혼의 범람을 알지 못하거나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밤이 되어 측백나무가 제 키를 껴안고 울 때, 어떤 이는 단순하게 흙으로 돌아갔다. 또 다른 이는 삶과 죽음이 하나인 세계로 들어갔지만 남은 자들은 소수자에 불과했다.

 

뱀처럼 차가운 달이 뜰 때면 도시 외곽을 에둘러 흐르는 냇물이 움직였다. 그 물 꼬리를 바라보면 천천히 소름이 돋았다.

 

곳곳에 기도가 넘쳐흘렀지만, 어떤 불신은 막무가내 손을 뻗어와 소름이 멈추지 않았다.

 

()을 바꿔도 또 다른 나로부터 오늘을 골몰했고 흩날려 귀환하지 않는 꽃씨처럼 아릿한 방식으로 아이들은 줄어들었다.

 

얼굴보다 먼저 시들어가는 한 떼의 젊은이들은 제 내면을 들여다보며 술을 마셨고 아침이면 아이들은 한곳으로 모여들었다.

 

웃자란 아이들이 돌아오자 곧, 태양이 식었다.

 

 

 

 

쓸쓸함이 아직도 신비로웠다

 

nefing.com

 

 

 

충북 보은군이 후원하고 실천문학사가 주관하는 오장환신인문학상수상자의 첫 시집이 나왔다. 22일 군은 20121회 오장환신인문학상을 수상한 이재연 시인이 최근 쓸쓸함이 아직도 신비로웠다’(실천문학사 ·143·사진)라는 제목의 첫 시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시인의 시집에는 현대인의 생에 관해 원초적 의미를 부여한 42편의 주옥같은 시편들이 실렸으며 오장환신인문학상수상자의 첫 시집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홍일표 시인은 그의 시를 따라가다 보면 존재의 쓸쓸함이 배면에 자욱하다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연민에 빠지지 않고, 냉온의 정서를 조율하면서 균형을 유지한다고 평했다.

 

보은 출신인 오장환 시인(1918~1951)의 시적 성과를 기리는 오장환신인문학상은 부박해지는 문학적 환경 속에서 시의 현실적 우월성을 되새기기 위해 제정됐다.

 

그동안 이 시인을 비롯해 신윤서(2리호(3채인숙(4박순희(5) 시인 등은 차세대 문단을 이끌 주인공으로 주목받는 신인들을 배출했으나 지원이 미약해 이들의 시집 출간은 이뤄지지 않아 이 시인의 첫 시집 발간으로 나머지 시인들의 시집 출간도 이어질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신인 시인들이 문단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도록 시집 출간비용 지원 등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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