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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결가부좌 / 이문재

 

 

거기 연못 있느냐

천 개의 달이 빠져도 꿈쩍 않는,

천 개의 달이 빠져나와도 끄떡 않는

고요하고 깊고 오랜 고임이 거기 아직도 있느냐

 

오늘도 거기 있어서

연의 씨앗을 연꽃이게 하고,

밤새 능수버들 늘어지게 하고,

올여름에도 말간 소년 하나 끌어들일 참이냐

 

거기 오늘도 연못이 있어서

구름은 높은 만큼 깊이 비치고,

바람은 부는 만큼만 잔물결 일으키고,

넘치는 만큼만 흘러넘치는,

고요하고 깊고 오래된 물의 결가부좌가

오늘 같은 열엿샛날 신새벽에도 눈뜨고 있느냐

 

눈뜨고 있어서,

보름달이 우는 이 신새벽

누가 소리 없이 뗏목을 밀지 않느냐,

뗏목에 엎드려 연꽃 사이로 나아가지 않느냐,

연못의 중심으로 스며들지 않느냐,

수천수만의 연꽃들이 몸 여는 소리 들으려,

제 온몸을 넓은 귀로 만드는 사내,

거기 있느냐

 

어둠이 물의 정수리에서 떠나는 소리

달빛이 뒤돌아서는 소리,

이슬이 연꽃 속으로 스며드는 소리,

이슬이 연잎에서 둥글게 말리는 소리,

연잎이 이슬방울을 버리는 소리,

조금 더워진 물이 수면 쪽으로 올라가는 소리,

뱀장어 꼬리가 연의 뿌리들을 건드리는 소리,

연꽃이 제 머리를 동쪽으로 내미는 소리,

소금쟁이가 물 위를 걷는 소리,

물잠자리가 제 날개가 있는지 알아보려 한 번

날개를 접어보는 소리……

 

소리,

모든 소리들은 자욱한 비린 물 냄새 속으로

신새벽 희박한 빛 속으로,

신새벽 바닥까지 내려간 기온 속으로,

피어오르는 물안개 속으로 제 길을 내고 있으리니,

사방으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리니

 

어서 연못으로 나가 보아라

연못 한가운데 뗏목 하나 보이느냐,

뗏목 한가운데 거기

한 남자가 엎드렸던 하얀 마른자리 보이느냐,

남자가 벗어놓고 간 눈썹이 보이느냐,

연잎보다 커다란 귀가 보이느냐,

연꽃의 지문, 연꽃의 입술 자국이 보이느냐,

연꽃의 단 냄새가 바람 끝에 실리느냐

 

고개 들어 보라

이런 날 새벽이면 하늘에 해와 달이 함께 떠 있거늘,

서쪽에는 핏기없는 보름달이 지고,

동쪽에는 시뻘건 해가 떠오르거늘,

이렇게 하루가 오고,

한 달이 가고,

한 해가 오고,

모든 한살이들이 오고가는 것이거늘,

거기, 물이, 아무 일도 아니라는 듯,

다시 결가부좌 트는 것이 보이느냐

 

* 결가부좌[結跏趺坐] 불교에서 앉는 법의 한가지로 정좌법의 일종이다. 양발을 꼬아 모아서 앉는 것으로 가()는 발의 안, ()는 발의 등을 말한다. 오른쪽 발을 우선 왼쪽 허벅지 위에 얹고 다음에 왼쪽발을 오른쪽 위에 얹어 앉고 발을 좌우의 허벅지의 위에 얹어 앉는 법을 말한다. 부처님은 반듯이 앉는 법에 따르기 때문에 여래좌, 불좌라고도 한다. 산스크리트 nyasidatparyankam abhujya의 음역으로 가부정좌(跏趺正坐가부좌(跏趺坐결좌(結坐)라고도 한다.

 

 

 

 

제7회 노작문학상 수상작품집

 

nefing.com

 

 

노작문학상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7회 노작문학상에 이문재 시인이 12일 선정됐다. 수상작은 '물의 결가부좌' 4편이다.

 

이 상은 시 '나는 왕이로소이다'를 쓴 노작(露雀) 홍사용(洪思容.1900-1947)의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그의 선영이 있는 경기도 화성시 문화계 인사들이 주도해 만들었다.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상금은 1천만 원이며 시상식은 내달 7일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라비돌리조트에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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