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6편 교육의 목적과 가치
1
교육의 목적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이 두 가치 목적은 동시에 추구되어야하며, 또 서로 조화를 이룰 때
교육에 성공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논리적으로 보면 외재적 목적에 앞서 내재적 목적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동서양을 불문하고 이견이 없을 것이다.
2
동양권에서는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수기치인을 꼽는다.
안심입명이라든지, 수신제가치국평천하와 같은 말들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말들은 공통적으로 먼저 자기 자신의 내적 수양을 쌓은 뒤,
세상에 널리 이름을 떨치거나 사회적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될 것이다.
3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수기는 없고, 치인만 있으며
안심은 없고, 입명만 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자기 자신조차도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상태에서
이름만 널리 떨치기 위한 교육을 추구했기 때문에
이들이 나중에 사회적으로 중요한 직책을 맡을 수록
우리나라는 철저하게 망가져 가고 있는 것이다.
'철학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선진내신토론회 4차] 논찬 - 미래 교육과정에 대한 토론 (0) | 2010.06.17 |
---|---|
[스크랩] 2010학년도 여름방학 교과서 분석 특강 (0) | 2010.06.09 |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한다. 교육편5 (0) | 2009.11.09 |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한다. 교육편4 (0) | 2009.11.09 |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한다. 교육편3 (0) | 2009.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