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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관 (자연의 해석과 인간의 자연 지배에 관한 잠언)
책 소개 |
귀납적 방법을 주창함으로써 근대 과학정신의 초석을 닦은 프랜시스 베이컨의 과학철학서. 책의 제목인 신기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저서인「기관」(Organum)에 대항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베이컨은 스콜라학자들의 연역 논리학과 결별할 뜻을 분명하게 밝히면서 '참된 귀납법'을 통해 얻는 지식만이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신기관」제1권은 '(우상) 파괴편'으로 불리는데,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널리 알려진 경구에서 시작해 인간의 정신을 사로잡고 있는 편견들, 즉 네 가지 우상을 하나 하나 논박하고, 자신이 제창한 귀납법의 개요을 보여준다. 제2권 '(진리) 건설편'에서는 우상에서 해방된 인간의 지성이 과학적 발견을 위해 걸어야 할 길, 즉 '참된 귀납법'의 구체적인 예를 보여준다. 베이컨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중세까지의 '명상에 의한 질적 분석'방법을 비판한다. 인간 역사의 발전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지식의 획득을 통해서만이 가능한데, 그 획득을 위해서는 종래의 방법을 극복한 새로운 방법(신기관), 즉 참다운 귀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실험과 관찰을 중요시하는 근대과학의 방법론적 문제의식을 정초했다. 즉 '실험에 의한 양적 측정'에까지는 이르지 못했지만 '실험에 의한 질적 분류'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와 스콜라철학의 한계를 해결하려 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삼단논법으로 대표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역논리학이 자연의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데 부적합하다고 비판한다. 귀납법을 내세운다. 그러나 귀납법을 가졌다고 해서 인간정신이 저절로 올바른 지식을 획득하는 것은 아니다. 동시에 인간정신의 뿌리 깊은 편견, 네 가지 우상을 극복해야 한다. 베이컨은 결론적으로 하느님이 부여한 인간의 의무이자 권리인 자연에 대한 온전한 지배를 위해서는 '위대한 발견'이 필요하고, 이러한 발견을 위해서는 기존의 학문적 전통과 완전히 결별하고 새로운 방법론으로부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륙의 합리론과 더불어 근대적 사고의 주요한 축이 된 베이컨의 경험주의를 직접 탐색할 수 있는 책이다. |
작가 소개 |
저자 | 프랜시스 베이컨 |
엘리자베스여왕 치세에 국새상서이던 니콜라스 베이컨 경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이 강했던 케임브리지 대학교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공부한 후, 스물세 살의 나이에 하원의원이 되었다. 이 해에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바치는 진언서>를 집필하기도 하였으나, 여왕의 신임을 얻지는 못했다. 1603년 제임스1세가 즉위한 후 급속히 권좌에 올라 1607년 법무차관, 1613년 법무장관, 1617년 국새상서의 자리에 오른 데 이어, 그 이듬해에는 대법관이 되었고, 같은 해 베룰럼 남작이 되었다. 1621년에는 세인트 올번스 자작 칭호를 얻었다. 그러나 바로 그 해 왕실과 의회의 대립이 격화되면서 왕실의 특원을 옹호했던 베이컨은 의회의 공격목표가 되었고, 마침내 소송인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죄로 기소되어 유죄판결을 받고 영원히 공직을 떠나게 된다. 베이컨은 정치적으로는 보수적인 인물이었지만, 그의 과학정신은 당대의 그 어느 누구보다 앞서 있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우주를 그저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관찰하고 실험하고 연구하여 인간이 지배권을 획득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17세기부터를 근대라고 부르기로 한다면 베이컨은 근대의 문을 연 사람이고, 근대정신의 특징 가운데 하나를 과학적 접근방법이라고 한다면 베이컨의 귀납적 관찰방법은 근대 과학정신의 초석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주요 저서로는 <수필집>, <학문의 진보>, <신 아틀란티스>, <신기관> 등이 있다. |
목차 |
자연의 해석과 인간의 자연 지배에 관한 잠언 과학 시대의 전망 - 베이컨의 '신기관'과 그의 사상 / 진석용 머리말 제1권 제2권 프랜시스 베이컨의 생애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옮긴이 소개 |
출처 : 로스쿨에도전하는사람들★로도사★
글쓴이 : 논리연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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