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가 생각나지 않는 꽃 / 조정권
호수에 앉아
무속력의 수면에
취한다
잔잔히 퍼져오는
소 얼굴에 취한다
저물 무렵 올라오는
하얀 꽃에 취한다
소리가 생각나지 않는
하얀 꽃에 취한다
집으로 돌아오며
물 속 뿌리를 쥐고
잠 들 물빛에 취한다
찾아야 할 마음도 있지도 않거니와
따라야 될 마음도 없다
가만히 뿌리를 쥔 손 놓고
잠 든 물빛에 취한다
계간 『미네르바』는 금년으로 제2회를 맞는 질마재문학상에 조정권 시인의 시집『먹으로 흰 꽃을 그리다』를, 질마재해오름문학상에 길상호 시인의 시집 『눈의 심장을 받았네』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심사위원 김남조, 김종해, 문효치 시인은 예심을 거쳐 본심에 올라온 각 부문 10권씩의 시집들 중에 각각 수상작을 선정하였는데 시집들은 모두 문학적 우수성과 개성적 세계를 보여주는 가편들이었다고 평가했다.
두 작품집 모두 새로운 의미 창조의 탁월한 언어적 성취를 이룸으로써 본 문학상의 수상작으로 충분히 값할 수 있다고 판단되었다.
조정권 시인은 1970년 현대시학을 통해 등단한 이래 40여 년 동안 『비를 바라보는 일곱가지 마음의 형태』 『시편』 『허심송』 『하늘이불』 『산정묘지』 『신성한 숲』 『떠도는 몸들』 『고요로의 초대』 『먹으로 흰 꽃을 그리다』 등의 시집을 펴내면서 우리 시단의 핵심에서 70년대 시인의 선두주자로 활동해 왔다. 그는 순연한 시적 감성과 강철 같은 의지력으로 사물을 바라보면서 그 대상으로부터 튕겨져 나오는 탄력 있는 언어로 새로운 세계를 구축해 왔다. 그가 추구해 온 드높은 정신의 세계는 시집『산정묘지』에서 크게 꽃피워 건강성과 역동성을 함양하면서 혼탁한 세상을 질책하고 자기 초월의 상향적 세계를 표상한다는 평을 받아왔다.
이번에 수상작으로 선정된 『먹으로 흰 꽃을 그리다』는 창조적 에너지가 충만한 시집이다. 그러나 그 에너지는 시 속에서 ‘흰 꽃’처럼 탈색되어 무위와 공空의 세계로 승화됨으로써 보다 높은 차원의 힘으로 상승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승화된 에너지에 힘입어 세속의 현실적 집착이나 번뇌로부터 청정무구의 대자유로 나아가고 있다.
이번 시집에서 돋보이는 또 하나의 특징은 언어의 절약 또는 함축의 묘이다. 말을 아끼면서 말 옆의 여백에 많은 뜻을 숨겨놓음으로써 오히려 시적 스케일을 키우고 깊음과 풍요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요즈음 난삽한 산문적 언어가 횡행하는 우리 시단의 현상에 큰 경종이 되고 있다.
섬세하고 정확한 촉수로 삶과 사물을 탐색하여 그 밑바닥에 갈앉아 들어가 명상하고 사색하면서 길어올리는 창조적 언어들은 그가 얼마나 예민한 언어 감각의 소유자인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그 언어의 끝으로 밀어 올리는 신세계가 놀랍다.
질마재 문학상은 2010년 미당 서정주 선생의 10주기를 맞아 그분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계간 『미네르바』에 의해 제정되었으며 우리 시문학을 이끌어갈 중량감 있는 작가를 선정하여 매년 한 번씩 수여하는 이 문학상은 제1회에 장석주, 고영 시인을 수상자로 선정하여 시상한 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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